'인간의 불행은 고독할 줄 모르는 데서 온다."
- 엔서니 스토-
"외로움을 견디지 못하고 관계에 휘둘리는 사람은 평생 다른 사람의 기분에 끌려다닐 뿐이다." -사이토 다카시-
다른 사람과 단절되는 것을 견디기 힘들어하는 느낌을 외로움이라고 한다면,고독'은 외로움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혼자 있는 능력이란?
스스로 세상과 단절하는 것이 아니라, 혼자의 시간을 즐길 줄 아는 것,
혼자의 시간에 깊게 사고를 할 줄 하는 것입니다.
좋은 사람과 존경하고 배려하며 살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친구에 대한 집착과 실망에서 상당히 자유로워집니다.
-혼자 지낼 줄 안다면 이런 힘을 얻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결국 '자신'을 괴롭히게 됩니다.
-나이 들면서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늙어서 외로울까 봐, 아플 때 또는 죽을 때 혼자면 어떻게 하나 하는 걱정 때문입니다.
- 혼자 있기 싫어 배우자를 찾고 친구를 찾지만, 그들이 먼저 가면 어떨까요? 혼자 지낼 줄 모르면 누군가와 시간과 관심을 애걸복걸하게 됩니다.
나이 들수록 자신과 타인을 괴롭게 만듭니다. 나이 들수록 혼자라는 두려움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종교가 있다면 혼자가 아니라는 힘을 얻을 수 있고, 반려동물을 통해 외로움을 달랠 수 있습니다. 취미 생활과 봉사 활동을 통해 사람들과의 접촉 기회를 놓지 않고, 늙음과 죽음에 대비해 정부의 서비스를 요청해둬도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혼자 사는 방법, 혼자 즐기는 방법을 익히는 것은 자신의 힘을 키우고, 삶의 질을 높이는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