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AY

중국친구들 아프면 저를 찾으세요 - 홍연지 전주대자인병원 중국인 매니저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1-09-30 10:06 | 1,287 | 0

본문

interview_HongYGi.jpg

????旅游 No.1 대한민국 의료관광 1번지
全州大慈仁?院 전주 대자인병원
中?朋友 如果?生病了?我 중국친구들 아프면 저를 찾으세요

전주대자인병원 중국인 매니저 홍연지

#1.

우리나라에서도 의료 관광은 의료 체계와 관광 사업을 동시에 성장시킬 기회다.
정부는 2009년 의료법을 개정해 의료 관광의 문을 열었고, 2016년부터는 ‘의료 해외진출 및 외국인환자 유치 지원에 관한 법률’을 신설해 본격적인 의료 관광 유치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높은 의료 수준과 비교해 마케팅 전략이 부족하고, 국가별 맞춤 서비스 및 편의성이 시급한 게 현실이다.

#2.

전주 대자인 병원의 홍연지 매니저의 고향은 중국 길림성이다.

고향의 추석은 대 명절이고 월병 먹는 날인데, 한국에서 처음 맛 본 추석 송편이 너무나 맛있고 즐거웠다고 했다.

낯선 땅 전주에서 아플 때 진료와 치료를 받고 싶은 중국인들에게 좋은 의료친구가 돼서 그들이 한국에서 잘 정착할 수 있게 도와주고, 더 나아가 중국인들이 요양, 관광, 쇼핑, 문화체험을 도울 수 있는 국제의료관광 코디네이터가 되기를 희망했고 COVID-19 때문에 못 뵙는 어머니를 그리워했다.




Q 본인 소개를 해 주세요.

사랑합니다. 대자인병원 중국인 매니저 홍연지입니다.

외국인 환자분들이 오시면 접수부터 상담 진료 약국까지 마지막 서비스 까지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에 생각보다 중국인 환자분들이 아주 많아요.
유학생만 해도 3천여명이 계시거든요.
전라북도 중국인 환자 분들은 거의 오시고 이 분들이 소문을 내서 경기도 의정부 서울 등등 전화도 많이 오고 상담 받고 열차타고 와서 진료를 받고 있습니다.
입원도 하고 수술도 하는 환자 분도 많고..


interview_HongYGi01.jpg


Q 언제부터 이 일을 하시게 됐어요?

2012년 이 병원이 오픈할 때는 간호팀의 일을 하다가 2014년도 말부터 제가 중국어 통역을 전담으로 맡아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아시는 분들이 와서 통역을 해달라면 간호 팀에 있다가 가서 통역을 해주고 했습니다.

환자 중 중증질환은 많지 않지만, 소화기, 정형외과 쪽 환자분들이 많아요.


Q 언제 어떤 환자분들이 올지 모르니까 24시간 응급 대기하시겠네요?

저는 365일 전화 24시간 대기중이예요. 주말 휴일 상관없이 전화 오면 받고 상담을 하고..

중국 매니저가 좋아서 이 병원에 가야겠다 하시는 분들도 많아요.
응급실에는 주말에도 상관없이 연락 올 때가 많고, 입원환자가 계실 때는 아침마다 주치의사 회진 할때 똑 같이 회진을 돌아요.
매일 아침마다 저녁시간에도 소통이 안돼서 의사선생님께 여쭤 볼게 있는지 물어봐 주고 중간에서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Q 각 분야 어느 정도 의학 지신이 좀 있어야 하겠네요?

소화기내과 라든가 등등 어느 검사를 하겠구나 미리 환자분들에게 말씀을 드려요.
이분들이 진료실에 들어가서 제가 설명하고 바로 이 분들이 검사를 할 수 있게 하죠.

문진을 많이 하고 있어요.
그리고 의사 선생님을 만나죠.

이제는 오래 했으니까 전문용어를 알고 있는 것도 있고 부족한 점은 많지만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interview_HongYGi02.jpg


Q 이 일을 하면서 느끼는 어려운 점은?

한 번에 환자가 많이 왔을 때, 정형외과 소화기내과 피부과 비뇨기과 환자가 같이 있을 때는 환자가 오래 기다리는 경우가 있어요.
그럴 때는 미안해요.

저도 어쩔수 없이 혼자라서 방법이 없을 때가 좀 어려워요.

환자가 먼데서 왔는데 돈이 없어서 치료를 못한다거나 정말 마음이 아플 때가 있어요.
외국인들이 건강보험이 없을 때 사회복지 센터에서 해드리는 경우도 있어요.


Q 어느 때가 가장 기쁘세요?

환자분들이 수술을 받고 퇴원하실 때 가는 뒷모습을 볼 때 너무 기쁘죠.

그리고 갈 때 고맙다고 할 때 보람을 느껴요.

중국인 환자들은 중국에서부터 한방 치료들을 받던 분들이라 대나무 부항이나 침 치료에 대해서 관심이 많고 찾는 분들이 아주 많이요.


Q 국제 팀에는 몇 개 나라의 매니저들이 일을 하고 계시나요?

중국, 베트남 러시아 몽골 매니저 4분이 계세요. 중국도 바쁘지만 베트남도 환자분들이 많아요.

실질적으로 수익 창출에 대해서는 얼마인지 저희는 잘 모르겠지만 환자분들이 오셔서 저희한테 우리들 통역사가 있어서 여기 오기가 너무나 편하고 좋다는 말을 수시로 들을 때가 많아요.

아직은 전문용어에 대해서 배울 점이 많아요.
환자분들에 대한 서비스 등등 질을 좀 더 높이고 환자분들에 최선을 다하려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interview_HongYGi03.jpg


Q 몸이 아파도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중국인도 많나요?

병원에 와서 치료를 못 맡은 환자는 없어요.
환자가 와서 불법 체류자다 그럴 때도 치료는 받는데 대신에 비용이 좀 많이 나오면 사회복지과나 후원회에서 지원을 하고 있어요.

언제든지 후원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현장에서 느끼는 전라북도 의료관광 시스템은?

전라북도에서 의료관광에 대해서 중요시 하고 세미나 등에 가보면 잘 돼 있다고 생각합니다.

1년에 한번 전라북도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연수를 받고 있어요.

대자인 병원이 세계적인 명품병원이 되기 위해서 제가 최선을 다해서 전라북도 뿐만 아니라 서울 경기도 대구 광주 상관없이 중국인 환자라면 언제든지 도울 생각입니다.



*** 인터뷰를 마치고

의료 관광 분야 비영리단체 MTA(Medical Tourism Association)가 집계하는 의료 관광 순위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세계 14위권의 의료 관광 국가다.
1~3위는 캐나다와 싱가포르, 최근에는 9월 9일부터 11일에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의 변화와 새로운 도전’ 비대면, 온라인 콘퍼런스 형태로 2021성남국제의료관광컨벤션을 열었다.

세계 각국과 각 도시가 의료 관광 시장을 놓고 경쟁하고 있는 이유는 의료 관광 시장이 매년 21.1% 가까이 성장할 정도로 잠재력이 크기 때문이다.

1년 12달 24시간 언제 어디서든지 아픈 중국인 친구를 돕기 위해 대기하고 있고 환자 분들이 다 나아서 각자의 일터로 돌아갈 때가 가장 기쁘다는

전주 대자인 병원의 홍연지 중국인 매니저

베트남 몽골 러시아 매니저와 함께 전주가 대한민국 의료관광 1번지로 자리매김 하는데 이 분들이 큰 역할을 해줄 거라는 믿음과 우리 언어에 익숙한 많은 다문화 친구들의 자원봉사도 활성화 되면 더 많은 분들에게 다양한 양질의 의료혜택과 의료관광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中?朋友 如果?生病了?我
중국친구들 아프면 저를 찾으세요.

365일 24시간 진료예약 063-240-2000
건강검진예약 063-250-8770~6
전주 대자인 병원 중국인 매니저 홍연지



사진 동영상__유기승
글__정여름



Categories

Search

Recent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