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AY

[길만사 4화] 시민과 공동체가 직접 방송을 만들고 소통하며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어 갑니다.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4-12-13 11:45 | 67 | 0

본문

screen_load_04.jpg


시민과 공동체가
직접 방송을 만들고 소통하며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어 갑니다

Citizens and communities create broadcasts and communicate directly,
creating a warm community.


公民和社区创建广播并直接沟通,营造温暖的社区。


최성은 본부장 전주공동체라디오



#1.

2024년 2월 14일에 개국한 전주공동체라디오는 시민의 목소리를 시민의 참여 속에서 담아내는 전북지역 유일의 시민 라디오 방송국이다.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하루 17시간 동안 FM 93.5Mhz를 통해 음악과 문화, 지역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공동체 라디오란 소출력 지상파 방송국으로, 송신소 기준 반경 5~10km 정도의 거리를 청취 권역으로 하고 있고 공동체 라디오의 가장 큰 매력이라면 지역 밀착형 방송이라는 거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가장 가까운 소식을 전하고 내가 직접 참여해서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 풀뿌리 민주주의의 기반을 만들어 내는 아주 중요한 매개체가 되어 준다고 할 수 있다.

함께 만들어 가는 시민공동체 방송국
FM 93.5MHz
전주공동체라디오



#2.

전주공동체라디오 청취 경로로는 라디오, 홈페이지, 앱, 유튜브가 있다.
집, 자동차 등에서 라디오로 실시간 방송을 듣고 싶다면 주파수를 93.5MHz로 맞추면 된다.
전주공동체라디오 홈페이지의 ‘ON AIR’ 창에서도 실시간 방송을 들을 수 있다.

방송 및 재방송 시간대와 송출 프로그램을 알고 싶다면 전주공동체라디오 홈페이지에서 편성표를 확인하면 된다.
또한, 전주공동체라디오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라디오 다시 듣기와 보이는 라디오 시청이 가능하다.





최성은 본부장 사진

전주공동체라디오는 전주와 완주 일부 지역에 50개 정도의 프로그램을 송출한다.

프로그램 주제는 청취 권역에 따라 주로 전주 관련 내용을 다룬다.시민이 직접 제작해서 방송하고 송출하는 자기가 사는 지역에서 지역에 관해 이야기를 할 수 있어 다른 공중파 매체와 확실히 다른 차별화된 장점과 특색이 뚜렷하고 지역 소규모 단체의 홍보를 도울 수 있고 지역 문제 공론화의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그래서 최성은 본부장은 전주공동체라디오의 장점으로 성찰과 지역 탐색, 지역민 간의 소통을 꼽고 있다.


현아와 길벗 방송장면 사진

현아와 길벗의 도시 이야기



‘전주와 도시'
현아와 길벗 두 사람은 오래전부터 세상을 바라보는 중심이 전주로부터 시작됐고, 가치 있는 삶을 위해서 전주라는 도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 왔다고 한다.

“전주를 세상의 중심으로 바라볼 때, 우리는 서울과 파리를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던 차 전주공동체라디오를 통해 조심스레 이야기를 시작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 뉴욕, 파리 등 세계도시와 전주를 교차 해석해 보고 시민들의 삶을 풍족하게 만드는 도시를 향한 다양한 가능성을 상상해 보면서 큰 도시 이야기를 만들어 가고 있다.

제작 : 김길중, 강현정
본방 : 매주 월요일 오후 8시
재방 : 매주 목요일 오후 6시


시민 제작자 공개방송 사진

시민과 공동체가 직접 방송을 만들고 소통하며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어 간다는 것이 바로 언론이 가진 힘이고 목적일 수도 있다.

지난 11월 19일 전주 객사길 중앙 살림 광장에서는 가진 공개 방송에서는 진행자와 시민들의 다양한 소재의 작은 이야기들을 통해 우리 삶에 꼭 필요한 환경 문화 의미들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2024년 11월 9일
FM 93.5MHz
전주공동체 라디오 시민 제작자 공개방송

시민 제작자들이 들려주는 우리의 이야기


그래서 나와 너의 이야기를 함께 나누다 보면 공감과 더 나아가 전주라는 공동체 발전을 위한 우리의 공통 담론이라는 것을 알 수도 있을 것이다.


공동체 라디오 방송국 사진

1인 미디어가 발달하고 이용자도 늘었지만, 아직도 방송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래서 방송에 종사자들은 시민 모두 참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권리를 확대하기 위해서라도 다양한 미디어 교육을 통해서 더 많은 시민이 방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와 권리를 넓혀 가도록 하는 방송인의 의무도 있는 것이다.

그래서 앞으로도 많은 교육을 통해 많은 시민이 다양한 의견을, 방송을 통해 서로 나누는...
그래서 내가 사는 이 지역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서 새로 출발한 전주공동체라디오가 큰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다.


시민의 목소리를 담고
시민의 손으로 만드는 공동체라디오 방송
전주 FM 93.5MHz

- Community radio broadcast created by citizens and containing the voices of citizens, Jeonju FM 93.5MHz
-由公民创建并包含公民声音的社区广播广播,全州 FM 93.5MHz

전주공동체라디오에 방송제작과 후원에 참여하실 분은
전주공동체라디오 홈페이지나
063-252-0935 jcfm935@gmail.com 으로 문의

전북은행 1013-01-4329456
사단법인 전주공동체라디오

사진 동영상__유기승
글__정여름





Categories

Search

Recently